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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단체, 쿠팡 김범석 의장 소비자 사과·해결방안 마련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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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설동본기자
댓글 0건 조회 23회 작성일 25-12-02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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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범계·박찬대·강준현·민병덕·허영·김승원·김남근·김현정·이강일 의원과 2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건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쿠팡에서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소비자단체가 쿠팡 김범석 의장의 소비자 사과와 해결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정부에는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건 철저 조사와 처벌, 개인정보 유출 사건 범정부 대책 수립을 주문하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범계·박찬대·강준현·민병덕·허영·김승원·김남근·김현정·이강일 의원과 2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국내 최대 온라인 플랫폼 기업 쿠팡에서 3370만 명이라는 사상 초유의 개인정보 유출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다"면서 "그러나 유출 사고 원인과 실질 배상안은 제대로 마련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은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 대한민국 소비자의 일상과 안전을 뒤흔든 초유의 참사이자 기업의 구조적 관리 실패가 빚어낸 부끄러운 결과"라며 "사고가 발생한 지 상당한 시간이 지났음에도 쿠팡은 여전히 정확한 유출 경위, 침해 범위, 재발방지 대책, 피해배상 방안 등 어느 것 하나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더욱이 회원탈퇴조차 모바일에서는 거의 할 수 없고 PC버전에서도 6단계를 거쳐야 하는 불합리한 구조로 돼 있다"면서 "개인정보 유출 이후에도 소비자가 자신의 정보를 통제하기 어려운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쿠팡에 △쿠팡 본사 김범석 의장의 소비자 사과와 해결방안 발표 △개인정보 유출 사건 사실관계 투명 공개 △모바일, PC에서 1단계 탈퇴 가능 개선 △개인정보 유출 추가 발생 피해 시나리오별 대책 수립과 소비자 보호·배상 계획 수립 △개인정보 보호 강화 방안 제시를 촉구했다.

또한 정부에는 △개인정보 유출 사건 범정부 대책 수립 △대규모 개인정보 처리 사업자 대상 개인정보 보호 실태 전수조사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 철저 조사와 처벌 촉구 △정보보호·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ISMS-P)제도 전면 재검토 △집단소송제, 징벌적 손해배상, 입증책임전환제도 도입을 주문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우리 소비자단체는 쿠팡 사태로 인해 발생한 소비자의 피해 접수를 위한 전용 창구를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피해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비자들은 유출 정보 악용 문자, 메일, 전화 등에 대해 링크를 누르거나 응답하지 말고 소비자단체(국번없이 1372)에 적극적으로 신고해 주기를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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