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예견된 대규모 인명 피해 막아야”…IRC, 예멘 식량 불안 위기 대응 보고서 > 사회

본문 바로가기

사회

사회


국내외 인권노동사상종교약자육아기본소득소득불평등교육신분계급 형성따돌림영웅서열화재벌노숙자자원봉사자사기범죄폭력시민단체사단법인재단법인갑질을질(역갑질), 미투역미투공익환수 등에 관한 소식을 전합니다.

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 계좌 : 기업은행 048-097250-04-019 

“국제사회, 예견된 대규모 인명 피해 막아야”…IRC, 예멘 식량 불안 위기 대응 보고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설동본기자
댓글 0건 조회 15회 작성일 26-02-09 23:25

본문

국제 원조 급감 속 식량·영양 체계 붕괴…인구 1,800만명 식량 위기 경고
인도적 지원 재원 확보율 10년 내 최저… 향후 두 달 내 4만 명 이상 ‘기근’

국제구조위원회가 예멘 알달레(Al-Dhale’e) 지역의 난민 캠프에서 영양실조 어린이에게 치료식을 제공하고 있다. IRC 제공
국제구조위원회가 예멘 알달레(Al-Dhale’e) 지역의 난민 캠프에서 영양실조 어린이에게 치료식을 제공하고 있다. IRC 제공

위기에서 희망을 구조하는 세계적 인도주의 기구인 국제구조위원회(International Rescue Committee: IRC)는 예멘 내 식량 불안 위기가 급격히 악화됨에 따라, 정책 보고서 '침묵 속의 굶주림: 예멘의 급증하는 식량 불안정'을 발표하고 국제사회의 즉각적인 지원 복원을 촉구했다.

보고서는 예멘의 인도적 위기가 단순한 분쟁의 결과를 넘어, 경제 붕괴에 따른 가계 구매력 약화와 인도적 지원 자금의 대폭 삭감, 기후위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구조적 체계 붕괴’ 단계에 진입했다고 진단했다.

현재 예멘은 식량 안보 단계 중 기근 직전인 ‘긴급 단계(IPC 4단계)’ 인구 비중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 통합식량안보단계분류(IPC) 전망에 따르면, 2026년 초 예멘 인구의 절반 이상인 1,800만 명이 극심한 식량 불안에 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100만 명 이상은 생명을 위협받는 수준의 ‘기아 단계(IPC 3단계 이상)’에 추가로 직면해 있으며, 향후 두 달 내 일부 지역에서는 4만 명 이상이 직접적인 기근 상황에 놓일 가능성도 제기됐다.

국제구조위원회는 이번 위기가 국제사회의 인도적 지원 축소로 인해 촉발된 결과라는 점을 강조했다. 가계 구매력이 이미 붕괴된 상황에서 지원 예산마저 급감하며, 취약 가구를 보호하던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사실상 소멸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2025년 말 기준 예멘 인도적 대응 재원 확보율은 25% 미만으로, 지난 10년 중 최저치를 기록했다. 특히 생명 보호의 핵심인 영양 지원 분야는 필요 예산의 10% 미만, 식량안보 및 농업 분야는 15% 수준에 그쳐 현장 구호 대응이 사실상 마비된 상태다.

이로 인한 피해는 국제구조위원회가 활동 중인 예멘 남부 지역에서 더욱 뚜렷하게 확인되고 있다. 주요 공여국의 자금 축소 이후 1년 만에 영양 서비스 접근성은 63% 급감했으며, 의료시설과 영양실조 치료식 공급 센터가 잇따라 문을 닫으면서 치료가 시급한 중증 급성 영양실조(SAM) 어린이들이 사각지대에 방치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국제구조위원회는 이번 정책 보고서를 통해 ▲긴급 재원 복원 ▲영양 및 식량 지원 서비스의 즉각적인 재가동 ▲ 조기 경보 및 식량·영양 감시 체계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캐롤라인 세키예와(Caroline Sekyewa) 국제구조위원회 예멘 대표는 “지금과 같은 대응 공백이 지속될 경우 예멘은 과거 기근 수준의 위기를 다시 반복하게 될 것”이라며, “그러나 향후 몇 달 안에 국제사회가 신속하고 집중적인 대응에 나선다면 수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보고서 전문은 국제구조위원회 공식 홈페이지(https://www.rescue.org/report/starving-silence-surging-food-insecurity-yemen)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 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
  • 대표 : 이상헌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 37, 합정동웰빙센터 901호
  •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 738-10, B1
  • E-mail : mediacoop12@gmail.com
  • 사업자등록번호 : 105-87-87074
  •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

Contact Us

(02)3144-7737

010-7209-7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