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 국민마켓

닫기

협동조합을 아시나요?

2012년 12월 협동조합기본법 발효와 함께 협동조합은 이 땅에 꽃을 피우기 시작했습니다.
썬키스트 (미국), 제스프리(뉴질랜드), AP통신(미국), FC바로셀로나(스페인) 크레디 아그리콜(프랑스), 라이파이젠 방크(독일) 모두 협동조합입니다.

협동조합은 모두가 주인입니다.

스위스라는 나라, 95% 협동조합이고 국민 모두 조합원입니다. 6000만 인구의 우리나라가 국민소득 2만 달러를 넘느냐 마느냐 하는 판에 1000만도 안 되는 그네들은 6만 달러입니다. 우리나라는 대기업 하나가 자금 위기를 만나면 나라 경제가 휘청거리지요. 높은 재벌 의존도 때문입니다. 그러나 소규모이나 다수의 협동조합이 활동하는 스위스에서는 아주 생경한 일 입니다.

협동조합법 발효로 우리도 경제 체질개선의 첫발을 떼게 됐습니다. 협동조합은 1인 1지분이고, 주식회사는 1원 1지분입니다. 다시 이야기해 협동조합은 얼마를 투자하건 사람마다 지분의 차이가 없는 반면, 주식회사는 투자한 액수만큼 지분을 갖는 것입니다.

협동조합기본법은 연대와 상생이, 주식회사는 이익 창출이 핵심 가치인 셈인데, 협동조합은 조합원 모두가 주인인 반면, 주식회사는 돈 많이 낸 사람이 주인입니다.

구분 협동조합 주식회사 사단법인
최우선 가치 조합원 실익증진 이윤극대화 공익
운영방식 1인 1표 1주 1표 1인 1표
소유방식 조합원 소유 (독점 소유 불가) 투자자 소유 (독점 소유 가능) 사원소유
설립인가 신고제 신고제 허가제
특징 공동 출자, 공동 소유, 이익공유,
다수 참여, 영리사업가능
높은 이윤을 기대할 수 없는 사업에
대해선 투자의욕이 낮음
구성원 이익을 위한 영리
사업 진행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