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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8-01-17 18:10
[전체] 1차 조합원 전수 설문조사 결과 공개
 글쓴이 : 사무국총준위
조회 : 380  
   총준위_설문조사_결과보고_이사장님_취합_.pdf (90.9K) [2] DATE : 2018-01-17 18:10:26

<총준위 설문조사 결과보고>

정기총회를 앞두고 최근에 실시된 설문조사에는 모두 252명의 조합원께서 응답해주셨습니다. 조합원님들께서 보내주신 의견이 국민TV 발전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설문에 답해주신 조합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1) 응답자 분포응답자는 모두 252명으로 25천여 조합원님 중 1% 정도가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2년전 실시한 설문조사에 약 487명이 참여한 것과 비교하면 다소 낮은 참여율이다. 특이한 점은 응답자 분포 전체가 2년 전과 매우 유사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괄호안 2년 전 수치)


참여자 중 3-40대 비중은 58% (75%), 5-60대는 39% (22%)70대 이상과 20대 이하의 비중은 불과 3% (3%)에 불과하였다.

참여자의 남녀 비율은 남성 74% (72%) 여성 25% (28%)로 나타났고,

참여자 중 평조합원의 비율은 86% (87%), 대의원 11% (9%), 지협회장 1% (2%),, 임직원의 1% (1%)의 참여비율을 보였다.

참여자 중 지역협의회의 참여분포는 미가입 42% (42%), 가입은 했으나 미참여 27% (26%) 19% (11%), 47% (6%) 613% (15%) 무응답 2% (0%)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조합원들이 매우 적극적인 조합원인 점을 감안하면 실제 지협 활동에 대한 일반 조합원의 참여율은 훨씬 더 낮을 것으로 판단된다.응답자 분포를 통해 볼 때 국민TV20대 이하의 참여율이 극히 저조해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20대의 젊은 층을 조합원으로 끌어들이는 일은 매우 시급한 과제임이 다시 한번 확인되었고 여성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지속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 참여 연령 : 3-4058% (75%), 5-6039% (22%) * 괄호안 2년 전 수치

- 남성 74% (72%), 여성 25% (28%) - 조합원 92% (87%), 대의원 11% (9%), 지협회장 1% (2%), 임직원 1% (1%)

- 지역협의회 미가입 42% (42%), 가입했으나 미참여 26% (26%), 1회 이상 참여 6% (11%), 4회 이상 6% (6%), 6회 이상 12% (15%)


(2) 방송분과 설문결과

1) 국민TV는 항시적 경영의 어려움을 겪어왔다. 극히 한정된 재원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 기 위해 뉴스와 TV, 라디오 중 선택과 집중에 따라 우선순위를 택한다면 이라는 질문에 라디 오 35%, 뉴스 27%, TV 18%, 균등하게 유지 17%의 반응을 보였다. 국민TV를 아끼는 열성 조 합원들의 라디오 선호가 분명하게 표출된 결과로 보여진다. 

2) 라디오 생방 조회수가 저조한 것을 감안한 질문, 라디오 운영에 있어 생방체제와 업로드방식 중 하나를 택한다면? 이라는 질문에 생방을 택한 응답율은 16% 불과해 대부분 업로드를 통 한 라디오 청취의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판단된다. (생방유지 : 16%, 업로드 : 38%, 현실 감안해 검토 : 43%)

3) 최근 내부사정으로 불가피하게 중단된 라디오의 대표 프로그램이었던 뉴스바의 필요성을 묻 는 질문에는 필요하다 32%, 필요하지 않다 17%, 현실 감안해 검토 48%로 현실 여건에 맞는 편성 정책에 힘을 실어주는 반응이 더 높게 나왔다

4) 선호하는 팟캐스트를 묻는 질문에는 맘마이스 16, 민동기 뉴스바 15, 김용민 뉴스브리핑 11, 뉴스공장 8, 관훈나이트 7명 으로 소수의견을 빼면 밈마이스, 뉴스바, 관훈나이트클럽 등 국민TV 대표 프로그램에 대한 선 호도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


(3) 조직분과 설문결과

1) 일부에서 제기된 국민TV 약칭 변경에 대한 의견을 보면 찬성 34%, 반대 55%로 아직은 국민 TV라는 익숙한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새로운 약칭을 주관식으로 묻는 질문에는 아래와 같은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진실의 창, 파란네모, 참소리, 바로TV, 진보방송, 온국민방송, TV, 국민미디어, 캔들TV 민주TV, KTBC (Kukmin Tv Broadcasting Cooperative) NPO (News People On Air) 

3) 조합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적합한 새 상임이사 후보를 묻는 주관식 질문에는 아래 와 같은 인물들이 거론되었다. 김정은, 이근수, 송경화, 천소영, 임석훈, 이정렬, 안상근, 황인호, 박성수 곽노현, 박석운, 최강욱, 유시민, 변상욱, 김어준, 김용민, 이동형, 이재화, 이상호, 윤홍식


(4) 사업분과 설문결과

1) 조합비 확충방안 좋은 프로그램,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이 최선의 방안이라는 응답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국민TV를 거쳐간 인재 재영입, 중고장터 상시운영, 조합원에 대한 혜택방안 강구, 조합원사업 체지도 활용, 지역협의회 활성화, 지역협의회 별 텔레마케팅 실시, 전국순회 공개방송, 조합원 기자단 등 조합원의 방송참여 활성화, 사회공헌활동 등 공익봉사 등의 의견 개진

2) 광고증대 방안 킬러 콘텐츠 제작을 통한 광고 확대를 기본으로 광고부서 또는 광고수주 담당자 배치, 프로그 램 별 광고할당제 등의 의견 제시

3) 국민마켓 매출 증대방안 상품의 다양성이 확보, 제품에 대한 이용후기를 통해 구체성 있는 상품정보 제공, 조합원만을 위한 할인행사와 다양한 사은이벤트 개최, 인기 방송을 통한 광고와 지속적 홍보, 인터넷 접 속의 불편 요소 개선, 오늘의 특가, 이주의 베스트 특가 등 특화된 상품홍보 전략 필요 등

4) 방송제작비 조달 또는 절약 방안 공동제작 활성화, 지자체 협찬 유치-지자체 명소 소개, 대학방송반과 협업, 유망한 신인 진행 자 발굴, 팟캐스트 배틀 또는 공모전, 시민기자 및 조합원 참여 제보영상 적극 활용, 투자개념 의 외주제작 활성화,

5) 기타 미협의 수익창출 방안 좋은 콘텐츠 제작에 집중해야 조합비 감소를 방어할 수 있음, 텍스트 뉴스 제공되어야 조합원 유튜버 양성 및 동영상 제작지원, 제작프로그램의 재가공-짤방 제작 치괴치료, 요양병원, 상조, 학원 등 조합원 편익을 위한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 조합원 가입 증대를 위한 직업별, 계층별 마켓팅 전략, 방송교육체험학습장 운영 전용앱을 통한 다양한 사업, 조합원 사업장 방송 프로그램화, 선거홍보물 및 지자체 홍보사업에 참여, 공정여행 추진, 가족대상 테마여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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